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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규 시인의 <상행>에서 드러나는 반어와 상징의 미학

by soulbooks 2024. 8. 14.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물질적 부와 경제적 성장이 우선시되면서,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삶의 더 깊고 의미 있는 측면들을 종종 간과하곤 합니다. 김광규 시인의 시 "상행"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며, 반어와 상징을 통해 산업화된 삶의 피상성과 그 안에서 안주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서울로 향하는 기차 여행을 배경으로 한 이 시는 독자들에게 진정한 발전이 무엇인지, 그 과정에서 잃어버린 것들은 없는지 독자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이 글에서는 "상행"의 주제와 문학적 기법, 그리고 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석하여, 현대인의 복잡한 삶을 어떻게 비추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2. 발전의 아이러니: 표면적인 안락함

"상행"은 서울로 향하는 기차 여행을 배경으로 합니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경제적 발전과 현대화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김광규는 이 여행을 산업화와 경제 성장의 이면을 드러내는 소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이러한 발전을 예찬하기보다는, 그로 인한 피상적인 안락함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냅니다.

 

기차 안에서 사람들이 오징어를 씹고, 화투를 치는 모습은 현대 생활의 감각적인 즐거움에 몰두하며, 더 중요한 사회적 문제들은 외면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상징합니다. 시 속에서 반복되는 "다오"라는 종결어미는 표면적으로 친근한 어조로 느껴지지만, 사실은 무비판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비꼬며 풍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너의 모습이라고 생각지 말아 다오"나 "즐거운 여행을 해 다오" 같은 표현들은 단순히 즐기며 현실의 문제를 외면하는 자기중심적 태도와 이것이 보편화되어가는 우리 사회의 세태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입니다.

 

김광규 시인은 기차 창밖의 풍경을 통해 현대화의 피상성을 상징적으로 묘사합니다. "원색의 지붕"과 "TV 안테나"는 물질적 발전을 상징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발전이 내포하는 공허함을 나타냅니다. 즉, 이 시는 표면적으로는 성공과 번영을 나타내지만, 그 이면에는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잃어버린 공허함이 자리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상행"이라는 제목이 상징하듯이, 이 시는 발전의 외형적 모습 뒤에 숨겨진 비판 의식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3. "상행"에 담긴 상징적 의미: 산업화의 숨겨진 대가

"상행"에서 김광규는 풍부한 상징을 통해 산업화와 현대화가 가져온 깊은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차 여행 자체는 멈출 수 없는 발전의 상징이며, 서울은 이 집단적 여정의 최종 목적지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기차에 탄 승객들은 이 여정의 주체가 되기보다는, 단순히 그저 주어진 방향으로 흘러가는 수동적인 존재들로 묘사됩니다. 그들의 모습은 산업화가 가져온 문제들에 대해 무관심하고, 단지 안락함만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기차 창밖의 "원색의 지붕"과 "TV 안테나"는 현대화의 외형적 발전을 상징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동시에 현대 생활의 피상성과 단절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시는 사회가 물질적 부와 기술적 발전에만 치중하면서, 자연과 인간의 더 깊은 영적, 정서적 필요를 외면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기차 안에서 오징어를 씹으며 화투와 같은 유흥을 즐기는 승객들은 사실 소외당하는 농촌과 무관한 사람들이 아닐 것입니다. 시인은 이를 통해 자신만 여유있으면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는 외면해도 된다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 보편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즉, 현실의 문제를 외면하고 그저 안락함에 빠져 있는 현대인, 무사안일한 소시민의 모습이 함축적으로 그려집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현실을 회피하고자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회적 문제나 환경 파괴와 같은 심각한 문제들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를 비판합니다. 김광규는 이러한 상징을 통해 발전의 외형적 모습과 그 이면에 숨겨진 공허함 사이의 불일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4. 안일함에 대한 비판: 자각의 필요성

"상행"의 핵심은 현대 사회에서 만연한 안일함에 대한 비판입니다. 시에서 화자는 "너"라는 2인칭 대상을 설정하여, 독자가 이 비판의 대상이 되어 스스로의 태도와 행동을 반성하도록 유도합니다. "너"라고 지칭된 대상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은 독자와 시의 상황을 밀접하게 연결시키며, 현실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태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화자의 반어적인 조언, 예를 들어 "듣기 힘든 소리에 귀기울이지 말아 다오"나 "되도록 생각을 하지 말아 다오"는 수동적 태도와 현실 외면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이러한 조언은 현실의 문제를 무시하고 안락함에 안주하지 말고, 더 나아가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시의 마지막 부분에서 등장하는 "너를 위하여 / 나를 위하여"라는 구절은 이 비판이 독자뿐만 아니라 화자 자신에게도 적용되는 공동의 문제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는 독자가 현실의 문제를 직시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시 생각해 보도록 촉구하는 동시에, 화자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자각하게 만듭니다.

5. 결론: 현대 삶의 반영으로서의 "상행"

김광규 시인의 "상행"은 산업화와 물질적 풍요가 현대 사회에 미친 복잡한 영향을 반영한 작품입니다. 반어와 상징, 그리고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이 시는 산업화된 삶의 표면적 안락함과 그 이면에 숨겨진 공허함을 비판적으로 묘사합니다. 서울로 향하는 기차 여행을 통해, 시는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성찰하고, 독자들에게 더 깊은 문제의식을 가지도록 촉구합니다.

 

"상행"은 단순한 시적 묘사를 넘어서,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경고와도 같습니다. 경제 성장과 물질적 성공이 중요시되는 시대에, 이 시는 우리가 잃어버린 가치와 희생된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상행"은 현재의 안락함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당대만이 아니라 후대의 독자들에게도 자신의 주위를 돌아보고 스스로의 삶을 성찰하게 하는 효용론적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