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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삼 시인, <북 치는 소년> - 아름다움의 한계와 현실의 고통

by soulbooks 2024. 10. 3.

 

서론

김종삼의 시 <북 치는 소년>은 1969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당시 가난과 전쟁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던 한국 아이들의 현실과 서양에서 보내온 크리스마스 카드 속의 이상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대조적으로 묘사한다. 이 시는 표면적으로 크리스마스 카드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그리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현실적인 고통과 이 아름다움이 해결할 수 없는 한계를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북 치는 소년>은 전쟁과 가난에 시달리는 아이들에게 있어 이국적인 아름다움이 현실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를 보여주며, 순수한 아름다움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를 역설적으로 강조한다. 이 글에서는 김종삼의 시적 기법, 대조적 표현, 그리고 시상의 전개 방식을 분석하여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깊이 있게 탐구해 보겠다.

 

1) 크리스마스 카드 속의 순수한 아름다움

 

시의 첫 번째 주제는 크리스마스 카드 속에서 묘사된 순수한 아름다움이다. "내용 없는 아름다움처럼"이라는 구절에서 시적 화자는 이 카드 속의 아름다움이 단순히 외형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는 허상임을 지적한다. '내용 없는 아름다움'이라는 표현은 순수하고 눈부시지만 현실적으로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못하는 아름다움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구절은 독자로 하여금 카드 속 이미지가 가난한 아이들의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것임을 깨닫게 한다.

 

특히 "어린 양들의 등성이에 반짝이는 진눈깨비처럼"이라는 표현은 그 아름다움이 얼마나 비현실적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어린 양과 진눈깨비는 순수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상징하지만, 진눈깨비는 결국 차갑고 사라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이 순수한 아름다움의 허망함을 상징한다. 이러한 표현을 통해 김종삼은 가난한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카드가 그저 덧없는 위안일 뿐, 그들이 마주하는 현실적 문제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음을 드러낸다. 여기서 진눈깨비는 아름답지만 찰나에 사라져 버리는 이미지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아름다움의 한계를 상징한다.

 

2) 가난한 아이들과 크리스마스 카드의 대조

 

이 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문학적 기법은 대조적 표현이다. "서양 나라에서 온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카드"와 "가난한 아이" 사이의 대조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요소다. 크리스마스 카드 속에서 북을 치는 소년은 이상화된 존재로, 그 소년의 모습은 순수함과 기쁨을 상징한다. 반면, 가난한 아이는 전쟁의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현실적 존재로, 그들의 일상은 이 카드 속의 이상과는 너무도 동떨어져 있다. 두 소년은 모두 같은 '소년'이지만, 하나는 현실에서 고통을 겪고 있고 다른 하나는 이상적 세계에 존재한다.

 

이러한 대조적 이미지를 통해 김종삼은 순수한 아름다움이 현실과 얼마나 괴리되어 있는지를 날카롭게 지적한다. "북 치는 소년"은 아이들에게 동경의 대상일 뿐, 실제로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특히, 크리스마스 카드의 그림 속에서 나타나는 '양'과 '진눈깨비' 등의 이미지는 전쟁의 상처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그저 그림 속의 환상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크리스마스 카드가 가난한 아이들에게 주는 상징적 무의미함은 더욱 부각된다. 시적 화자는 이러한 대조를 통해 현실과 이상, 아름다움과 고통의 괴리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3) 시적 전개 방식과 이국적 시어의 사용

 

<북 치는 소년>은 시적 전개 방식에서도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김종삼은 이국적이고 낯선 시어들을 통해 시상을 전개해 나가며,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적 세계를 그려낸다. "북 치는 소년", "어린 양", "진눈깨비"와 같은 시어들은 크리스마스 카드 속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더욱 환상적으로 만들고, 그와 동시에 현실에서의 고통과는 극명하게 대비된다. 이러한 시어들은 서양적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에게 낯선 세계를 제시함으로써, 시적 화자가 느끼는 괴리감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든다.

 

또한, 김종삼은 생략과 압축을 통해 시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전개한다. 시적 화자는 카드 속에 담긴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간결한 시어를 통해 그 이미지를 제시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추론하게 한다. 이를 통해 시는 독자에게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남기며,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을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하게 한다. 이러한 함축적 전개 방식은 시의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성격을 더욱 부각하며, 김종삼의 독특한 시적 스타일을 엿볼 수 있게 한다.

 

결론

김종삼의 <북 치는 소년>은 크리스마스 카드 속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전쟁으로 고통받는 가난한 아이들의 현실을 대조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이 시에서 아름다움은 현실의 고통을 해결하지 못하는 허망한 것임을 보여주며, 시적 화자는 이러한 아름다움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던진다. 시는 현실과 이상, 아름다움과 고통 사이의 괴리를 통해 순수함의 한계를 드러내고, 독자에게 현실 속에서 겪는 고통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진다. <북 치는 소년>은 그 깊은 상징성 속에서 독자들에게 삶과 고통, 그리고 그 속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