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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명스님, <제망매가> - 죽음을 통한 종교적 승화와 슬픔의 극복

by soulbooks 2024. 10. 6.

 

 

 

서론

월명스님의 <제망매가>는 향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죽은 누이를 추모하며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무상함을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누이의 죽음을 슬퍼하는 화자가 그 슬픔을 불교적 윤회 사상과 극락에 대한 신앙을 통해 종교적으로 승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적 화자는 이승과 저승을 넘나드는 상징적 표현을 통해 죽음이라는 필연적인 이별을 종교적 구도로 해결하고자 하며, 나아가 내세에서 다시 만나기를 기대한다. 이처럼 <제망매가>는 죽음이라는 비극적 상황을 종교적 신념으로 극복하려는 노력을 시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1. 슬픔과 무상함의 표현

<제망매가>는 죽음에 대한 화자의 슬픔과 인간 존재의 무상함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화자는 일찍 세상을 떠난 누이에 대한 슬픔을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떨어질 낙엽처럼"이라는 표현으로 비유한다. 이 비유는 누이의 요절을 상징하며, 인간의 생명이 마치 바람에 흔들리는 낙엽처럼 언제 어디서 떨어질지 모르는 덧없음을 강조한다. 이 시어는 인생의 유한함과 죽음의 불가피성을 강렬하게 드러내며, 화자의 슬픔이 단순한 이별의 아픔을 넘어 생명의 무상함을 깨닫는 철학적 고뇌로 확장된다.

 

또한 "가는 곳을 모르겠다"라는 표현은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한 불확실성을 나타낸다. 이는 죽음이 단순히 생명의 끝이 아니라, 그 이후의 세계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미지의 상태임을 상징한다. 이러한 표현을 통해 화자는 죽음을 앞에 두고 느끼는 인간의 무력감을 전하며, 죽음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절망감에 빠진 화자의 모습을 더욱 강조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절망 속에서도 화자는 누이를 잃은 슬픔을 단순히 감정적으로만 처리하지 않는다. 그는 죽음이라는 극단적 사건을 종교적 신앙을 통해 해석하고, 그 고통을 초월하려 한다. 이는 이후 등장하는 불교적 윤회 사상과 극락세계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지며, 화자의 슬픔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2. 불교적 구원과 종교적 승화

<제망매가>는 불교의 윤회사상과 극락세계에 대한 신앙을 바탕으로 죽음을 종교적으로 승화하려는 시도이다. "미타찰"이라는 불교적 시어는 아미타불이 다스리는 극락세계를 가리키며, 화자는 죽은 누이가 이 극락세계로 가기를 기원한다. 이 구절은 단순한 슬픔을 종교적 믿음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화자의 마음을 드러내며, 인간의 유한한 삶을 넘어서 영원한 구원에 대한 열망을 표현한다.

 

"나는 기다리겠다"는 구절은 화자가 죽음을 통해 누이와 다시 만날 것이라는 희망을 나타낸다. 이는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의 개념과 관련되며, 죽음을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보는 시각을 반영한다. 이로써 화자는 누이의 죽음을 단순한 상실로 끝내지 않고, 내세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그 슬픔을 종교적으로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태도는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어서 존재의 본질을 구원으로 이끄는 종교적 세계관을 형상화한 것이다.

 

특히, 화자는 "한 가지에 나고"라는 구절을 통해 인간이 모두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존재임을 강조한다. 이는 불교적 연기의 원리와 관련되며,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상을 바탕으로 한다. 죽음으로 인해 비록 누이와 이별했지만, 화자는 생과 사를 넘어선 더 큰 차원에서 그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며 종교적 구원을 기대한다.

 

3. 죽음과 삶의 순환적 관계

<제망매가>는 죽음과 삶의 순환적 관계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화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슬픔을 극복하려 한다. 이 시는 단순히 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을 노래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삶과 죽음이 하나의 순환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불교적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 "삶과 죽음의 길은 여기 있음을"이라는 구절은 생과 사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길 위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순환적 세계관은 죽음을 절대적인 종말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바라보게 한다. 화자는 죽은 누이와 다시 만날 수 있다는 믿음을 통해 죽음이 끝이 아님을 깨닫고, 그 슬픔을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이는 윤회 사상을 통해 죽음 뒤의 새로운 삶을 기대하게 하며,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슬픔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또한, "어찌 갑니까"라는 물음은 죽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화자의 근본적 의문을 드러내며, 인간의 인식 범위를 넘어서는 죽음에 대한 탐구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답을 찾지 못한 채 남아있지만, 그 답을 불교적 세계관 속에서 찾으려는 화자의 노력이 시 전체를 통해 나타난다. 결국, 죽음은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이지만, 화자는 종교적 신앙을 통해 그 미지를 넘어서 구원의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

 

결론

월명스님의 <제망매가>는 죽음을 주제로 하여 인간의 무상함과 슬픔을 표현하고, 이를 불교적 신앙을 통해 종교적으로 승화시키는 과정을 담아낸 작품이다. 화자는 누이의 죽음을 통해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시도하며, 윤회 사상과 극락에 대한 믿음을 통해 그 슬픔을 초월하고자 한다. 죽음이라는 필연적인 이별 앞에서 화자는 절망에 빠지지만, 그 슬픔을 단순히 감정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불교적 구원에 대한 믿음으로 극복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 작품은 죽음이 단순한 상실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암시하며, 삶과 죽음이 하나의 순환 속에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한다. 월명스님은 이러한 철학적 세계관을 통해 인간이 느끼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슬픔을 종교적 구도로 해석하고, 이를 초월하려는 구도의 자세를 형상화했다. <제망매가>는 단순한 추모시를 넘어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종교적 승화를 담고 있는 걸작으로 평가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