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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일 시인의 <자유가 시인더러> 분석

by soulbooks 2024. 9. 3.

서론

조태일 시인의 시 <자유가 시인더러>는 추상적 관념인 '자유'를 의인화하여 시인과의 논쟁을 통해 관념적 예술의 공허함을 비판한 풍자적인 시이다. 이 시는 '자유'라는 추상적 개념을 마치 살아있는 인물처럼 묘사하고, 시인과의 끝없는 언쟁을 통해 현실과 유리된 예술과 시인의 공허함을 드러내며, 실천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인은 대중과 소통하지 못하는 관념적인 예술의 허상을 날카롭게 지적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시와 예술의 본질적인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본 글에서는 조태일 시인의 <자유가 시인더러>를 통해 관념적 시와 실천적 삶의 충돌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가 전하는 메시지와 풍자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한다.

1. '자유'와 '시인'의 의인화: 추상적 관념의 싸움

조태일의 시 <자유가 시인더러>는 추상적 관념인 '자유'를 의인화하여 시인의 언어와 충돌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여기서 '자유'는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마치 인간처럼 행동하고 말하며 시인과 논쟁을 벌이는 인물로 등장한다. 이 시의 첫 번째 연에서는 시인과 자유가 서로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주고받으며 멱살을 잡고 싸우는 모습이 형상화되어 있다. 이는 관념적인 시어들이 현실의 언어와 대중적인 설득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풍자적으로 드러낸다.

 

시인은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와 문학적 기법이 마치 자유의 본질을 표현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상 그것은 대중과 단절된 자기만족적인 언어일 뿐이다. 이때 자유는 시인을 향해 "한번 들어보게나"라고 말하며, 시인의 언어가 얼마나 비현실적이고 비실천적인지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의인화된 '자유'와 '시인'의 대립은 관념적인 예술의 공허함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장치로 사용되며, 독자로 하여금 시의 본질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만든다.

 

이 시의 의인화 기법은 독자들에게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변질되고 왜곡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자유'와 '시인'의 언쟁은 단순한 철학적 논쟁이 아니라, 실제로 삶에서 실천하지 않는 관념적 예술이 얼마나 무의미한지를 풍자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조태일 시인은 시인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시의 본질적인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2. 대중과 유리된 시인의 언어: 현실과의 단절

<자유가 시인더러>의 두 번째 연에서는 시인과 자유의 대화가 전혀 대중적인 설득력을 갖추지 못한 채, 현실과 유리된 채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인은 "상징이니 은유니 하면서 시를 쓰지만, " 그것은 평범한 서민들에게는 이해될 수 없는 허상에 불과하다. 시적 화자는 이러한 시인의 언어와 태도를 비판하며, "우리 같은 촌놈은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네"라고 표현한다. 이는 대중과의 소통이 결여된 예술의 공허함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준다.

 

시인이 사용하는 복잡한 수사법과 추상적인 언어는 실제로는 대중과 소통하기보다는 자기만족적인 예술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 시에서는 그러한 시적 언어들이 자유와의 논쟁을 통해 무의미하게 반복되며, 대중과의 소통을 가로막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풍자적으로 묘사한다. 이로써 시인은 독자들에게 현실과 유리된 예술이 얼마나 공허하고 무의미한지를 경고하고, 보다 실천적인 예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유와 시인의 대립을 통해 드러나는 단절감은 예술이 대중과 동떨어져 있을 때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관념적인 시어가 현실의 문제와 고통을 외면하고, 이를 통해 대중적인 설득력을 잃게 되는 상황은, 시와 예술이 지녀야 할 본연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조태일 시인은 이러한 상황을 비판하며, 예술과 시인이 대중과 소통하며 현실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하고 있다.

3. 실천적 태도의 중요성: 관념을 넘어 행동으로

<자유가 시인더러>의 마지막 연에서는 시적 화자가 관념적 시인과 자유의 논쟁을 지켜보며, 실천적 삶의 태도를 강조한다. 시인은 시 속에서 시적 화자가 "오늘 하루도 평탄치 못하겠구먼"이라며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여기서 화자는 "일찍 일어나 세수부터 정갈하게 하고, 구두끈도 단단히 동여매야겠구먼"이라고 말하며, 실천적인 태도와 의지를 다짐한다. 이는 관념적인 예술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화자가 자유와 시인의 끝없는 논쟁을 바라보며 느끼는 것은 관념적 언어의 허구성과 무책임함이다. 그는 이러한 탁상공론에서 벗어나, 스스로 실천적인 삶을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다지며 독자들에게도 그러한 삶의 태도를 권장한다. 이는 시인의 역할과 예술의 본질이 단순히 고상한 언어와 관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구체적인 행위를 통해 삶에 기여해야 한다는 철학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시인은 "겸손하고 겸허한 태도"를 강조하며, 이는 예술가로서의 책임과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자세로 나타난다. 관념적 예술이 대중과 유리되었을 때 발생하는 단절과 공허함을 극복하기 위해, 시인은 겸손하게 대중과 소통하며 현실에 기반을 둔 예술을 창작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단순히 시와 예술의 문제를 넘어, 현대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실천해야 할 삶의 철학으로도 확장될 수 있다.

결론

조태일 시인의 <자유가 시인더러>는 관념적 예술과 시인의 공허함을 비판하는 풍자적인 작품이다. 시인은 추상적 관념인 '자유'를 의인화하여 시인과의 논쟁을 통해 관념적인 예술의 무의미함을 드러내고, 대중과 소통하지 못하는 시와 예술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이 시는 독자들로 하여금 예술이 단순히 고상한 언어와 관념적 사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의 소통을 통해 실천적으로 구현되어야 함을 깨닫게 한다.

 

결국, <자유가 시인더러>는 예술의 본질과 시인의 역할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지며, 독자들에게 더 깊이 있는 성찰을 요구하는 작품이다. 조태일 시인은 시와 예술이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대중과 함께 호흡하며 책임 있는 예술로 거듭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예술의 본질과 그 의미를 다시금 되돌아보게 되며, 삶 속에서 실천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새롭게 깨닫게 된다.